치아보험 꼭 가입해야 하나요?

요즘은 다양한 보험을 가입하고 있는데요 5복 중에 하나인 이빨에 관한 보험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빨은 한번 망가지면 다시 복구하기 힘든 만큼 제대로 관리하며 이용해야 하는 인체기관 인데요 오늘은 치아보험 꼭 가입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보험

치아는 우리 인체 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을 얻는 음식을 섭취하는데 있어서 치아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미용적인 목적에 있어서 교정, 인플란트 등 다양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빨은 한번 망가지면 치료에 상당히 많은 비용이 필요하며 교정 및 인플란트에도 많은 비용이 소모되므로 보험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 중 충치 및 치주질환을 겪고 있는 비율이 아주 높아 치과 진료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많은 사람들이 치아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치아보험을 가입해야 하나?

아직 이빨 치료를 해보지 않은 분들은 이런 의구심을 갖을 수 있습니다. 과연 치아보험을 가입해야 하나? 국민건강보험 공단의 발표에 의하면 치과병원 치료에 대한 본인 부담율은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20 ~ 30% 수준입니다.

치과치료는 상당히 많은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20 ~ 30%의 본인 부담율 이라도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더욱 필요한 치과치료를 위해서라도 치아보험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습니다.

치과치료는 실비보험 적용 안되나요?

몇몇 분들인 실비보험을 가입했기 때문에 치과치료를 받더라도 실비로 처리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계실 수 있는데요 과거 실손보힘이 표준화되기 이전에는 치과치료는 실비보험에서 보상이 안되는 손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표준화된 실비보험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용양급여에 해당하는 본인 부담 의료비만 보상되기 때문에 재대로된 보상 적용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치아보험을 선택해야 하나요?

치아보험은 크게 보존치료형과 보철치료형으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존치료형 치아보험의 경우 충전치료, 크라운치료, 치수치료 등을 보장 받을 수 있고 보철치료형 치아보험은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살펴보아 자신에게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미리 파악하신 후 알맞은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보존치료형 치아보험

보존치료형 치아보험은 기존의 치아를 보존하는 방식올 치료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보장을 합니다.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기존 치아의 모양과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손된 영구치를 복구할 수 없으며, 보존된 치아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손상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충전치료는 충치나 재해로 인해 손상된 치아에 금, 세라믹, 아말감 등의 재료를 채워주는 치료로 개수와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라운치료는 인공적인 외관을 복구가 어려운 치아에 씌우는 형태의 치료로 무제한으로 보장이 가능하며 계약일로부터 2년 미만 유치, 영구치는 각각 연간 3개를 한도로 하고 있습니다.

치수치료는 신경치료로 손상된 치아의 신경을 제거하고 약물로 채워주는 치료를 의미 합니다.

보철치료형 치아보험

인공적인 치아를 넣어주는 방식의 치료를 보철치료형 치아보험이라 하며 영구치가 파손 되어도 복구가 가능하고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수술과정이 복잡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플란트가 있으며 영구치가 빠진 자리에 인공적인 뿌리를 심고 그 위에 인공적인 외관을 씌우는 치료 방법입니다.

브릿지는 제거된 영구치 위치에 인접한 치아를 갈아서 그 사이에 인공적인 치아를 연결해 주는 치료 방식 입니다.

틀니는 인공적인 치아를 기존에 뽑힌 영구치 자리에 달아서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