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 시 눈여겨 봐야 하는 항목중에 갱신형 비갱신형 여부 인데요. 오늘은 보험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점과 장점 단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 가입전 어떤 것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여부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갱신형 비갱신형 차이점
우선 보험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갱신주기에 따라 보장내용과 보험금에 대한 변동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 인데요 비갱신형의 경우 가입하는 시점에 보장내용과 보험금이 확정되어 더이상 변동이 없는 상품 입니다.
반면 갱신형의 경우 갱신주기에 따라 보장내용과 보험금이 갱신됩니다. 즉 보험료가 상승될 수도 반대로 하락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갱신 시점에 따라서 변동되기 때문에 갱신 시점에 결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 선택 시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변동없이 쭉 보험을 이어가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비갱신형이 좋고 초기에 저렴한 보험료를 납부하고 빠른 보장을 원하시는 분들은 갱신형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갱신형 보험의 장점 단점
그렇다면 갱신형 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형 보험 장점
갱신형 보험의 장점은 앞서 언급한대로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10년 갱신형으로 보험을 가입하였다면 10년 동안 보험을 납부하고 이후 갱신된다고 하더라도 다시 10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만기가 매우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갱신형 보험은 빠른 나이에 보장을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하며 가족력으로 미리 아플 것이 예상되거나 입원을 자주해야 된다는 것이 예상된다면 갱신형 보험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신형 보험 단점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진 갱신형 보험은 오히려 갱신이 되면서 높은 폭으로 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20대 때 10년 갱신형 보험을 가입했다고 가정하면 10년 뒤 갱신시점에서 급등한 보험료로 인해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급등한 보험료를 감당하기 어려워 중도에 해지하게 된다면 10년 간 납부했던 보험료에 대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갱신형 보험의 장점 단점
이번에는 비갱신형 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갱신형 보험 장점
비갱신형 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기간에 보험료 납부를 끝내 놓으면 노후에도 보험을 유지하면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비갱신형 보험의 특성상 일정 기간동안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면 지정된 나이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또한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료 납부기간 동안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하는 보험료의 실제적인 가치는 점점 낮아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갱신형 보험 단점
비갱신형의 보험료는 갱신형에 비해서 보험료가 높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유는 납부기간에 비해 보장하는 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인데요 20년 납 100세 만기인 보험 상품이 있다면 납부하는 기간은 20년이지만 100세 까지 보장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납부하는 20년 동안은 높은 보험료가 책정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기대 수명이 100세에 인접한다고 하면 이러한 단점은 오히려 장점으로 변할 수 있는데요 만약 100세 까지 보장 받지 못하고 일찍 사망한다면 큰 단점이 될 수 있는 형태의 보험인 것입니다.
갱신형 비갱신형 선택
그렇다면 갱신형 비갱신형 중 어떤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까? 라는 고민에 빠진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이는 자신의 상황을 냉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가족력과 같이 나에게 발병이 빠르게 예상되는 분들이라면 갱신형이 유리하고 보장이 필요한 나이가 늦을 것 같다고 생각되신다면 비갱신형이 유리합니다.
또한 당장 납부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갱신형을 당장 납부하는 보혐료에 대한 부담이 없어 빠르게 보험료를 납부하고 노후에 보장을 받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비갱신형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