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배당 보험 이란? 장점 단점

TV에서 보험 상품 광고를 진행 하는 것을 시청하다 보면 무배당 상품이라는 내용을 언급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무배당 보험 이란 어떤 상품을 이야기 하는지 살펴보고 어떤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배당 보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배당 보험은 보혐료가 낮은 대신 보험료 운용에 따른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상품 입니다.
  • 따라서 만기에 가입 시 명기된 금액만 환급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배당 상품과 유배당 차이점은 배당 유무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 저렴한 보험료를 원하면 무배당 보험을 만기시 수익을 원하면 유배당 보험을 가입하면 됩니다.

무배당 보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면 보험사는 보험료를 운용하여 수익을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수익을 보험사는 보험 가입자에게 나눠주게 되는데요 이것이 유배당 보험 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80 ~ 90%가 유배당 보험 이며 이는 “배당부상품” 이라고도 합니다.

무배당 보험 상품

반대로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보험 가입자에게 나눠주지 않는 보험 상품이 있는데요 이를 무배당 보험 상품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보험료의 수익만큼을 보험사에게 가지고 가니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데요 보험료 산정의 기초가 되는 예정사망률, 예정이율, 예정사업비율의 안전도를 가능한 한 축소하여 보험료를 저렴하게 만든 상품입니다.

장점

무배당 보험의 장점은 유배당 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보험료가 높게 책정 되었거나 미래의 가치 보다는 현재의 납입 보험료가 중요한 분들에게 유리한 상품입니다.

보험료를 절약하여 개인적으로 투자를 하거나 자금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적게 책정되길 바라는 사람들에게 선호 되는 상품 입니다.

단점

반면 배당 등 추가 수익이 없다는 점에서 단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보험을 잘 활용하여 월 납입 하는 보험료가 아깝지 않게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아깝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보험료가 아까울 수 있는데요

만약 무배당이 아닌 유배당 보험 상품에 가입했더라면 보험을 자주 이용하지 않아도 추후에 배당으로 인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다는 단점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하나?

그렇다면 무배당, 유배당 상품 중 어떤 상품을 이용해야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보험 가입 시 어떤 상황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유배당 상품이 유리할 때는 시장의 금리가 상승하고 주식시장이 좋다면 유배상 상품이 유리합니다. 이유는 보험 상품별로 예정 이율을 정하게 되는데 금리 상승시기에는 높은 금리에 따를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배상 상품이 유리 합니다.

또한 보험 지급 조건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보험 지급 조건이 까다로운 경우 보험사가 보험 가입자에게 지불하는 보험료 보다 걷히는 보험료가 더 많아지면서 배당금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무배당 상품이 유리한 경우는 위 상황과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고 주식시장이 불황을 겪는 경우인데요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방법이 인기가 높아지고 미래에 받게 될 배당에 대한 확신이 없어지기 때문에 무배당 상품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위로 스크롤